본문 바로가기
영양학박사/아미노산

5-HTP의 효능과 부작용, 결핍, 섭취량, 약물상호작용

by 병과 약과 영양제 2024. 7. 17.

목차

    반응형

    1. 효능 효과 특징

    - 5-HTP는 트립토판의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이다.
    - 세로토닌을 생성하기 위해서 거치는 중간물질이며 전구체의 역할을 한다.
    - 5-HTP의 효능은 트립토판과 매우 유사하다. 왜냐하면 트립토판의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이기 때문이다.
    - 5-HTP는 프로작과 같은 항우울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으면서도 프로작의 부작용인 입안건조와 성욕이 감퇴하는 등의 부작용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 프로작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억제제로써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억제하여 세로토닌의 수치가 높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즉 5-HTP 역시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아지게 도와준다.
    -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시킴으로써 우울증과 같은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 세로토닌의 수치증가는 불안감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 식욕이 억제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편두통과 같은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 5-HTP는 세로토닌의 전 물질이며 세로토닌은 멜라토닌의 전 물질이다.
    - 5-HTP의 섭취로 세로토닌이 증가하면 멜라토닌 역시 증가할 수 있다.
    - 멜라토닌의 역할로 수면과 각성주기의 조절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다.
    - 5-HTP의 섭취효율 증가를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적절히 섭취해 주면 좋다.
        º 도움이 되는 미네랄과 비타민은 마그네슘, 철분, 아연, 칼슘, 비타민B6, 비타민B3, 비타민B2, 비타민C, 비타민D가 있다.

    2. 독성 및 부작용

    - 5-HTP는 트립토판과 부작용이 거의 동일하다. 자세한 내용은 트립토판 링크를 클릭하여 트립토판에 대한 정보를 읽어보는것을 추천한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다루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부작용은 과다섭취시 발생한다.
    - 소화기 증상으로 메스꺼움과 설사, 구토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신경계 증상으로 두통과 어지러움, 졸음과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입안건조와 같은 구강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피부질환으로 인하여 피부의 발진과 가려움증 등 피부과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 불면증과 불안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3. 결핍의 원인과 결과

    - 5-HTP는 트립토판의 섭취가 부족할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
    - 즉 트립토판의 결핍증상과 흡사하며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 세로토닌의 수치가 떨어지면 기분이 나빠질 수 있으며 우울증과 불안감이 생길 수 있다.
    -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아지면 식욕의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체중증가가 발생할 수 있다.
    -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으면 편두통이 생길수 있다.
    -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으면 에너지가 딸리고 집중력이 감소할 수 있다.
    - 세로토닌이 낮으면 공격성이 높아지고 충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 수면의 질이 나빠지며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근육통과 관절통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구역, 구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4. 용법 용량

    - 성인 하루 : 400mg 
    - 이정도 용량으로 1년 이상 섭취 시 안전하다고 한다.
    - 갑자기 많이 먹지 말고 점진적으로 양을 늘려갈 것을 추천한다.

     

    5. 관련식품

    - 트립토판의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5-HTP는 식품의 트립토판 함유 여부에 영향을 받는다.
    - 바나나, 치아씨, 오트밀, 토마토, 생선, 소고기, 양고기, 육류, 견과류, 발효식품, 우유, 유제품, 치즈, 김치 등 다양한 식품에 분포되어 있다.

    - 트립토판 게시물에 자세히 기록해 두었으나 식품섭취 시 너무 치우친 식단과 과도한 영양편중을 하지 말고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약물 상호작용

    - 항우울제와 삼환계 항우울제는 5-HTP와 병용 시 세로토닌 수치를 지나치게 높일 수 있다.
    - 안정제인 벤조디아핀계의 약물은 해당 약물의 약효를 지나치게 높일 수 있으며 잠이 오거나 지나치게 진정될 수 있다.
    - 편두통 치료제인 트립탄계 약물과 5-HTP의 병용은 세로토닌 수치를 지나치게 높일 수 있다.
    - 파킨슨병 치료제를 섭취 시 도파만 작용으로 인한 높은 도파민 수치로 인해 부작용의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다.
    - 혈액 희석제인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 약물은 5-HTP의 병용 시 출혈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