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학박사/미네랄

철(Fe) 효능과 결핍 부작용 관련식품 알아보자

by 병과 약과 영양제 2024. 5. 16.

목차

    반응형

    1. 효능 효과 특징

    - 철은 혈액과 근육에 존재하며 헤모글로빈과 마이오글로빈에 있다.
    - 필수 미네랄로서 혈액을 구성하며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에 있어서 필요한 무기질이며 이산화탄소는 폐를 통해 방출된다.
    - 산소를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 식품으로 섭취하는 철은 십이지장에서 흡수되며 혈청철이 되었다가 헤모글로빈을 구성한 후 적혈구를 생성한다.
    - 적혈구의 혈색소를 생성하며 피가 붉은 이유는 녹슨 철의 색깔이 붉은 것과 관계가 깊다.
    - 에너지의 생성에 관여하며 근육의 근색소 합성 과정에 사용된다.
    - 마이오글로빈은 근육에 존재하며 이곳에서 산소를 저장하고 심장근과 평활근 골격근과 같은 근육 세포에 산소를 공급하게 된다.
    - 면역 활성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작용을 조절해 주며 면역세포의 증식에 관여하여 면역력이 높아지며 이로써 세균과 바이러스와 같은 감염성 질환에서 보호해 주게 된다.
    - 영유아기의 결핍없는 철분 공급은 뇌 발달을 막힘없게 해 주며 신경전달을 도와주므로 인지기능 발달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하며 성인의 경우 이러한 뇌 기능이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기능을 도와준다.
    - 뇌의 수초화에 필수적이다.
    - 피부 혈색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 헤모글로빈의 세포의 산소운반 능력은 운동능력을 상승시켜 준다.
    - 산소를 뇌로 공급하며 그로 인해 정신적 활동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다.
    -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 B12, 비타민B9 엽산, 비타민E는 철분의 대사에 관여하거나 상호작용한다.
    - 아연은 철분 흡수를 저해하며 섭취량의 균형이 중요하다.
    - 칼슘은 철분 흡수를 저해하며 섭취 시간의 분리가 필요하다.
    - 구리, 망간, 몰리브덴, 마그네슘은 철분의 대사에 관여하며 상호작용한다.

    2. 독성 및 부작용

    - 구토와 설사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 위장관의 장애가 발생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메스꺼움과 트림이 발생할 수 있다.
    - 기침과 함께 가래와 같은 피가 나올 수 있다.
    - 짜증과 졸음이 몰려올 수 있다.
    - 철분의 과도한 섭취는 혼수상태와 같은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고 발작 및 저혈압이 오기도 한다.
    - 호흡이 가빠오기도 하고 빈맥이 오기도 하며 발열과 출혈발생, 황달 등이 발생될 수 있다.
    - 적정량을 초과하는 섭취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며 결과적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3. 결핍의 원인과 증상 및 결과

    - 철분의 부족은 적혈구의 생성 저하는 초래하며 피부 혈색이 나빠지는 원인이 된다.
    - 빈혈의 일반적인 증상으로서 위에 언급한 피부 혈색과 더불어 피로감을 동반한 무기력감과 운동능력 저하를 겪게 된다.
    - 철의 기능 중 뇌의 신경전달의 속도 저하로 운동능력과 인지능력 등 신체기능의 둔화가 오게 된다.
    - 신체기능의 둔화는 특정 부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전신증상으로 나타나며 시력과 청력 등 많은 부분에서 증상이 나타나고 빠르게 쉬어주는 것이 당장의 회복은 할 수 있지만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철분의 섭취가 이루어져야 한다.
    - 철의 섭취가 부족한 식단이나 철분의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체질 혹은 장애가 있는 경우 결핍될 수 있다.
    - 여성의 경우 월경으로 인한 철분 부족과 임신으로 인한 철분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 가슴의 통증이 올 수 있으며 호흡곤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가슴이 뛰는 것이 의식적으로 느껴지고 그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심계항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두통과 어지러움, 현기증 등의 발생과 주의력이 흩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심하게는 기억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뇌의 산소공급 부족으로 인한 활력저하로 뇌기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4. 용법 용량

    - 성인 1일 1000mg이며 체중 1kg당 20mg 기준으로 계산하여 섭취한다.
    - 70kg의 경우 1400mg이나 1회 최대 투여량 1000mg의 투여는 일주일에 1회를 초과하는 것을 금한다. 즉 1400mg의 투여는 안된다.
    - 시중의 빈혈 및 철분제에는 12mg이나 25mg 등 하루 권장량만큼 들어있으며 빈혈의 치료의 목적이라면 100mg에서 300mg의 용량을 2회 이상 나누어 복용한다.
    - 건강유지 목적이 아닌 치료 목적이라면 의사와의 상담 후 체내 철분함량은 어떤지 혈액검사를 통해 보다 투명한 상태에서 부작용 없이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5. 관련식품

    - 동물의 간, 콩팥, 해산물, 대두, 건포도, 멸치, 녹색채소, 살코기, 계란, 완두콩, 굴, 계피, 시금치, 렌틸콩, 곡물, 콩류, 견과류, 장어, 가금류, 다크초콜릿, 당밀, 조개류, 감자, 브로콜리, 참깨, 호박씨, 두부, 캐슈너트, 감귤류, 정어리, 닭고기, 새우, 곡물, 홍합, 육류 등

    6. 약물 주의사항

    - 혈압강하제인 ACE저해제는 혈관을 이완시키는 작용과 혈액의 부피를 줄여주어 혈압이 낮아지게 되는데, 이 약의 부작용인 마른기침이 철분제의 섭취로 크게 줄어들게 된다.
    - 레보트록신의 약효를 감소시키고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철분과의 병용을 주의할 것.
    - 테트라시 클린계 항생제의 경우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나 2시간 이내 복용을 피하면 된다.
    - 퀴놀론계 항생제는 철분제의 복용으로 항생제의 효과와 흡수가 저해된다.

     

     

     

    반응형